logo


수동휠체어에 장착하는 동력보조장치 토도드라이브 사용방법 안내 > 자료실

수동휠체어에 장착하는 동력보조장치 토도드라이브 사용방법 안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51회 작성일 21-05-06 08:58

본문

98f5d595ec981d432cbbcbc506f97317_1620259101_6287.jpghttps://youtu.be/kXMjfUFyfxM 

진행 순서입니다.
먼저 토도 드라이브란 무엇이고, 제품 구성이 어떻게 되며, 켜는 방법과 속도 설정 방법, 끄는 방법, 배터리 체크 방법, 배터리 충전 방법, 배터리 조립 방법, 기내반입,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도란?
수동휠체어의 단점인 이동 시 양손 사용해야 한다는 것과, 전동휠체어의 단점인 부피가 크고 무겁고 이동에 제한이 있다는 것을 보완하여 개발된 제품입니다.
토도 드라이브 제품 구성
토도 드라이브는 조이스탁, 휠테이프, 배터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켜는 방법은 뒤쪽에 위치한 빨간 스위치를 켜고 휠테이프를 채운뒤, 소리가 날 때까지 3초 정도 꾹 누르시면 됩니다.
잘못된 방법은 전원 버튼을 짧게 누르는 것, 전원을 켤 때 조이스틱을 건드리는 것, 휠테이프를 채우지 않고 전원을 켜는 것 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속도 설정하는 방법은, 조이스틱을 몸쪽으로 당긴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짧게 한번 누르면 소리가 3번 나게 되는데요.
소리 나는 횟수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며 1단부터 5단까지 변경 가능합니다. 원하는 속도를 맞춘 후 전원 버튼을 3초간 눌러 설정하시면 됩니다.
1단계 0.5km, 2단계 3km, 3단계 4.5km, 4단계 6km, 5단계 9km

끄는 방법
전원 버튼을 누르고 뒤에 위치한 빨간 스위치를 꺼주시면 됩니다.

배터리 체크 방법
전원을 끈 상태에서 조이스틱을 앞으로 밀어 소리가 나는 정도에 따라 체크하시면 되는데요.
소리가 많이 울릴수록 충전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6번 : 90%이상, 10번 : 90~30%, 30번 : 30% 미만
배터리 제품 구성은 배터리, 변환케이블, 충전용 어댑터로 구성됩니다.
배터리 충전 방법
첫번째는 빨간 스위치를 꺼준 뒤 배터리가 연결된 은색부분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주고 변환 케이블과 연결하며 건드리면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은색 부분을 살짝 조여주신 뒤 충전용 어댑터와 연결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빨간 스위치를 꺼준 뒤 은색부분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주고 배터리를 아래에서 위로 올리면서 분리한 다음 변환케이블과 연결하며 건드리면 쉽게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은색 부분을 살짝 조여주고 충전용 어댑터와 연결하시면 됩니다.
총 충전시간은 6시간 입니다.
배터리 조립 방법
조립하실 때에는 홈에 맞춰 위에서 아래로 넣어주시고 핀을 다시 꽂으실 때에 잘 들어가지 않을 경우 선을 잡고 아래로 내리면서 은색 부분을 조여주시면 됩니다.
기내 반입 관련 휠체어 분해 방법입니다.
양쪽 모두 휠체어 바퀴의 중간 부분을 누르면서 빼주시고, 발받침대를 옆으로 올려주신뒤 시트의 가운데 부분을 위로 당겨 접어주시면 됩니다.

크기(cm) : 가로 80, 세로 90, 높이 30
무게 : 13.5kg 이므로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휠체어 조립 방법은 양쪽 모두 휠체어 바퀴 중간 부분을 누르면서 끼워주시고 시트를 아래로 내려 펴주신 다음, 발받침대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배터리는 리튬 이온으로 구분되며, 144wh/14.4V<용량은 160wh 보다 적으므로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비행기를 타기까지 기내반입 과정을 정리해 드리면, 공항에 도착하신 뒤 티케팅 확인 과정에서 항공사에 전동화 키트 소지를 말하고 배터리 종류와 용량을 확인 후 보안 검색대에서 재확인하고 비행기는 배터리 분리후 탑승 하시면 됩니다. 분리과정에서 휠체어는 수탁수화물 이기 때문에 화물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주의사항 입니다.
높은 턱 발견 시, 간격을 두고 휠테이프를 풀어 수동으로 바꿔준 뒤 휠라이를 통해 넘어가고, 다시 휠테이프를 채워서 전동으로 바꿔 출발하시면 됩니다.
얕은 턱 발견 시, 앞바퀴로 가면 휠체어가 가볍기 때문에 앞으로 쏠릴 수 있으니 뒷바퀴로 가시는게 안전합니다. 
경사로 발견 시, 전원을 끄고 조이스틱을 몸쪽으로 당겨 전원버튼을 한번 누른 뒤 소리가 나면 속도를 1단계로 설정한 후 천천히 내려가시면 됩니다.
급 경사 발견 시, 전원을 끄고 휠테이프를 풀어 수동으로 바꿔준 뒤 양쪽 모두 브레이크를 채우고 내려갈 때 한쪽 브레이크를 먼저 풀어 내려가며 풀었던 쪽을 다시 브레이크를 채우고 다른 한쪽을 풀며 내려갑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며 지그재그 형태로 천천히 내려가시면 됩니다.
급 출발 금지
급출발은 뒤로 넘어갈 위험이 있고
과속 금지
과속은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정리하면
- 높은 턱 발견 시 휠라이로 넘어가기
- 얕은 턱 발견 시 뒷바퀴로 넘어가기
- 경사로 발견 시 속도 낮춰서 내려가기
- 급 경사 발견 시 지그재그로 내려가기
- 급 출발 / 급 정거 / 과속운전 주의
- 생활 방수 기능은 있으나 침수는 안되도록 주의
 


출처 : 광주광역시보조기기센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621-82-65878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1675(부곡동) 우신빌딩 2층

TEL : 051-582-3334 FAX : 051-582-3234 E-MAIL : gj-il2011@hanmail.net

Copyright © 2022 Genmjeong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