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휠체어 및 스쿠터 알고 이용하면 안전해요 > 자료실

휠체어 및 스쿠터 알고 이용하면 안전해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62회 작성일 21-04-13 11:45

본문

휠체어 및 스쿠터 알고 이용하면 안전해요
쨔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안전이예요.

휠체어나 스쿠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안전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것을 알려드릴께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자~ 얍!

우리 정부는 장애인의 이동성을 높이고 사회참여와 생활의 자립을 돕고자 매년 수동휠체어 4천대, 전동휠체어 및 전동스쿠터는 5천대 가량을 지원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용자 부주의, 미숙한 기기조작, 잘못된 사용 등으로 해마다 안전 사고가 늘어나고 있어요.

나와 내가 아끼는 사람들이 휠체어 그리고 스쿠터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상황에 따른 기본 수칙과 점검 사항 등을 알고 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아요!

 [출발전 점검하기]

첫번째! 안전장치 사전 점검사항!

-      먼저 전동 휠체어나 스쿠터는 배터리의 충전상태,

-      표시장치 및 경적장치의 상태를 점검 합니다

-      또한 방향지시등과 같은 각종 지시부도 잘 제어되는지 확인하고요.

-      발판 상태, 기타 전조등 및 반사경, 야광반사스티커, 형광표식도 점검합니다.

-      그리고 수동 휠체어의 경우에 브레이크 등 안전장치를 점검하는 것 잊지 마세요!

두번째! 주행을 위한 사전 점검사항!

-      조향장치는 모든 방향으로 잘 움직이는지!

-      사이드 미러는 주변을 잘 비추고 있는지!

-      앞뒤 바퀴에 이물질이 박혀있지는 않은지 꼼꼼히 점검해봅니다!

-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물건을 휠체어 가방에 무리하게 담은 채 주행하게 되면 자칫 전복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행 전 물건은 옮겨놓아 무게 부담을 낮추도록 합니다.

-      조정기 부분에 커버를 씌우면 비나 눈, 습기, 이물질 오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 노출 상태로 사용할 때보다 고장의 위험에서 안전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꼼꼼한 유지보수!

-      고장이나 주행 중 멈췄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수리 업체 번호는 꼭 알아둬야 하고요!

-      주기적인 세척, 관리로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해주세요!

-      바퀴는 회전이 매끄러운지, 매끈한 바닥에서 일정하고 고른 힘으로 밀어, 직선으로 가는지 확인하세요.

이때 바퀴의 공기압은 바퀴 상태를 눈으로 보고 손으로 눌러서 확인하거나 가까운 수리센터에 있는 기압 체크기를 활용할수도 있어요, 공기주입시 바퀴 측면에 써있는 수치의 80~90퍼센트 정도로 넣습니다.

지금까지 출발전 점검 사항을 알아봤어요. 출발전 점검 사항을 다시한번 간단하게 정리해볼까요?

사용 전 하루에 1번은, 바퀴 공기압, 이물질 여부, 발판 상태를 점검하고, 수동휠체어는 브레이크 상태를, 전동 휠체어나 스쿠터는 조정기 상태, 배터리 잔량, 방향지시등, 경적장치, 반사판 상태를 확인합니다.

정기적으로 1주일에 1번은 부식이나 파손 여부, 바퀴 마모 상태 점검, 세척을 해줍니다.

바퀴가 파손이 됐거나 전동휠체어나 스쿠터 오작동, 배터리 방전과 같이 긴급 상황이 발생했다면 즉시 안전한 곳으로 가서 수리 업체와 도와줄 수 있는 가족 또는 지인에게 연락합니다.

그럼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게요~! 얍!

[타고 내릴 때 안전 수칙]

타고 내릴 때 안전수칙!

휠체어 및 스쿠터의 점검이 끝나고 타고 내릴 때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먼저 수동휠체어!

-      우선 타고 내리기 전에 바퀴가 움직이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잠궈 완전히 고정시킵니다.

-      사용자 본인이 스스로 옮겨앉을 수 있는 경우 낙상사고에 주의하여 발판을 접고 발은 지면에 둔 상태에서 건강한 부위로 지지하여 좌석 면으로 이동해 앉습니다.

-      이외에 클러치 또는 지팡이를 사용해 무게중심을 이동할 수 있고, 슬라이딩 보드를 사용해 미끄러지듯 자리에 옮겨앉거나, 보조인의 도움을 받아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내릴 때도 넘어지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발은 발판이 아니라 지면에 둔 상태로 상체를 팔걸이에 지지해 이동하는 것이 안전해요..


-      주행 시 먼저 전후좌우를 잘 살펴서 부딪칠 만한 것이나 사람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합니다. 이동하는 길에 장애물이 있다면 주변에 도움을 요청해 장애물을 제거하고 안전한 동선을 만들어요.

-      주행할 때 한눈을 팔거나 휴대폰을 사용하지 마시고

-      급가속, 급제동은 크고 작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      이동 보조기기의 속도는 보도의 다른 보행자나 함께가는 보조인과 유사하게 맞춥니다.

-      길을 가다가 높은 턱이나 넓은 틈이 있다면 전복 또는 낙상 사고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여 안전하게 가세요.

-      리프트를 사용할 때에는 시설관리자의 도움을 받아 전원을 끄고 수동으로 리프트에 탑승하도록 합니다.

-      내리막, 오르막길에서는 천천히 주행해야 안전합니다.

-      회전경사로 접근 시 좌우를 잘 살펴보고 최대한 바깥쪽으로,!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천천히 주행합니다.

-      휠체어나 스쿠터에 앉은 상태에서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집어야 할 때 또는 팔이 닿지 않는 곳에 물건을 올리거나 내려야 할 때에는 도구를 사용하거나 도움을 요청합니다.

-      그리고 귀가에 필요한 배터리 잔량은 미리 확인해 충전을 하거나 복귀할 수 있도록 해 운행 중 방전 정지되는 사고를 예방하세요.

-      주행중 기기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침착하게 먼저 고장부위를 확인하고 도와줄 수 있는 수리센터나 업체에 연락합니다.

-      2) 바퀴가 터진 문제라면 수동 모드에서도 움직이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수리기사를 기다리거나 보조인에게 도움을 요청해 위험한 상황에서 피해있도록 합니다.

-      모터, 조정기, 배터리의 문제라면 주변에 도움을 청해 수동 모드로 충전 가능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 뒤 충전을 하고 주행해 봅니다.

-      주행 시 가급적으로 피해야 될 곳은 차도, 계단, 어두운 곳, 가파른 언덕, 눈얼음물기름막이 있는 경사로가 있고

-      사고가 빈번한 횡단보도, 엘리베이터 앞에서는 잠시 멈췄다가 차나 사람들을 살펴봐야합니다.

-      도로교통법에 따라, 휠체어나 스쿠터는 차량이 아닌 보행자에 해당돼 도로 주행은 금지되어 있으며 보도 및 우측 통행을 해야 합니다.

-      단, 공사 등으로 보도의 통행이 금지된 경우,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길, 지하도, 육교 등 횡단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그 밖의 부득이한 경우에 보도 외의 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도로에서 차와 마주보는 방향으로 길가장자리 또는 안전표지 등으로 경계를 표시한 도로의 길가장자리구역으로 다녀야 합니다. 단, 일방통행 도로에서는 차를 마주보지 않고 다닐 수 있습니다.

-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고 충돌 사고 등이 나지 않도록 사용자 및 자동차 운전자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      자 이제 마지막 장으로 넘어 가볼께요!


[보조인과 엔딩]

-보조인 주의사항! 휠체어나 스쿠터 사용자 그리고 가까이에서 함께하는 보조인도 안전에 주의해야 해요.

- 보조인은 사용자를 볼 수 있는 뒤편에 위치해 자신의 시야 안에 휠체어, 스쿠터 사용자 뿐만 아니라 주변을 잘 살피는 것이 안전한 동행에 도움이 됩니다.

- 휠체어나 스쿠터의 조정기 등에 신체나 몸이 다치거나 옷이 걸리거나 끼인 상태로 사용자가 갑자기 주행하면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유아동 보조인은 경사나 계단에서는 무리해서 오르내리기 보다는 휠체어나 유모차에서 아이를 안아서 안전하게 이동 한 후 착석 시킵니다.

- 휠체어나 스쿠터는 사용자에게 신체의 일부와 같아요! 함부로 조작하고 만져서는 안되겠죠?

서로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존중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      지금까지 알아 본 휠체어 및 스쿠터 안전수칙들! 어때요? 어렵지 않죠?

휠체어나 스쿠터 사용자 그리고 주변의 많은 분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서로가 지킬 수 있는 안전수칙은 잘 기억해서 실천해보아요. 

그럼 여러분 안녕~~~~

휠체어 및 스쿠터 알고 이용하면 안전해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621-82-65878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1675(부곡동) 우신빌딩 2층

TEL : 051-582-3334 FAX : 051-582-3234 E-MAIL : gj-il2011@hanmail.net

Copyright © 2022 Genmjeong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