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전동이동보조기기 안전하게 사용해요 > 자료실

전동이동보조기기 안전하게 사용해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6회 작성일 23-01-18 08:45

본문

5694c7a4f3dd54e528fd93089206f66d_1674109812_8414.jpg


https://youtu.be/UrJcJ9zwjik



전동이동 보조기기 안전하게 사용해요

대전광역시 보조기기센터에서 전동이동보조기기 관련 상황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함께 보시죠.


전동이동보조기기 공적급여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구입하기 전에 전문의의 처방전이 필수로 필요하며, 건강보험공단 혹은 지자체의 사전 승인 후 지원이 가능합니다. 
공단에 등록된 업소 및 제품으로 구입해야 하고, 구입한 보조기기에 대한 구입비용 지급 청구가 가능합니다. (등록 업소 및 제품은 매년 변동 될 수 있으며 확인 가능한 위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http://minwon.nhis.or.kr/wbm/kb/retrieveAssistingDevicesProductList.xx 참조)


지원가능한 장애 유형은 지체, 뇌병변, 심장, 호흡기 장애이며, 내구연한은 6년 입니다.
전동휠체어 기준금액 209만원, 전동스쿠터 기준금액은 167만원 입니다.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 기준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장애 유형별 세부 기준은 보조기기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공적급여로 다양한 장애인 유형에게 지원이 되면서 2017년도 기준으로 전동이동보조기기 사용자가 10만명을 넘었습니다. 사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사고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데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상황별로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꼭 기억해야 될 사항!
전동이동보조기기는 차량이 아닌 보행자에 해당되어 보도 이용을 원칙으로 해야하는 점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도로교통법 제 2조 17항, 8조 1항, 2조 10항, 10조 2항에 근거)

첫번째 상황은 보도가 있는 곳에서의 통행입니다.

1. 보도에서 이동 시 우측통행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보행자의 속도에 맞춰서 이동합니다. 속도가 빠르면 보행자와 충돌 및 낙상사고가 발생될 수 있어요.
3. 턱 혹은 장애물이 있는 경우 피해서 이동합니다. 턱을 무리하게 올라갈 경우 전복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조금돌아가더라도 주변에 낮은 곳 혹은 경사로를 이용합니다.
4. 내리막길, 오르막길에서 빠른 속도는 위험합니다. 빠른 속도로 다닐 경우 모터의 과부화로 갑자기 멈출 수 있습니다. 제일 낮은 속도로 변경 할 다음 통행해야 합니다. 천천히 통행해야 안전하며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상황은 보도가 없는 곳에서의 통행입니다.

1. 부득이하게 도로 통행을 해야할 경우, 반드시 차량 운전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안전표시를 부착하고 다녀야 합니다.
2. 통행 시에는 차량과 마주보는 방향으로만 이동합니다.
3. 고속도로는 절대 이용하면 안됩니다.


다양한 수신호 요령이 있다는 것 아시나요? 어떤 상황에서 어떤 수신호를 써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첫번째는 좌회전 할 때 입니다. 왼팔을 내밀어 표현합니다. 왼팔 사용이 어려운 경우 오른팔을 내밀어 팔꿈치를 굽혀 표현합니다. 라이트가 있는 경우 방향지시기로 조작합니다.
2. 두번째는 우회전 할 때 입니다. 오른팔을 내밀어 표현합니다. 오른팔 사용이 어려운 경우 왼팔을 내밀어 팔꿈치를 굽혀 표현합니다. 라이트가 있는 경우 방향지시기로 조작합니다.
3. 세번째는 정지할 때 입니다. 팔을 밖으로 내밀며 45도 밑으로 내려 표현합니다. 라이트가 있는 경우 비상깜빡이를 켜고, 없는 경우는 팔을 밖으로 내밀어 45도 밑으로 내려 표현합니다. 
4. 네번째는 후진할 때 입니다. 정지와 마찬가지로 비상깜빡이를 켜고, 없는 경우는 팔을 밖으로 내밀며 45도 밑으로 펴서 팔을 흔들어서 표현합니다. 뒤쪽에 보행자 혹은 장애물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속도를 천천히 해야합니다. 


세번째 상황은 야간 혹은 어두운 곳에서의 통행입니다. 야간 혹은 어두운 곳에서는 전동이동보조기기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야간 이동 시 반사조끼, 반사재를 부착하고 반드시 라이트를 키고 통행해야 합니다. 

네번째 상황은 엘리베이터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엘리베이터 이용시에는 완전히 열린 후 전진으로 탑승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의 공간이 협소할 경우 후진으로 천천히 나옵니다. 이렇게 총 4가지의 상황에서 안전하게 통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꼭 중요한 부분만 안내해드렸으니 기억해서 안전하게 전동이동보조기기를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 621-82-65878

부산시 금정구 중앙대로 1675(부곡동) 우신빌딩 2층

TEL : 051-582-3334 FAX : 051-582-3234 E-MAIL : gj-il2011@hanmail.net

Copyright © 2022 Genmjeong 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All Rights Reserved.